본문콘텐츠영역
홈 > 병원소개 > 미디어
미디어
남성비만, 한방 다이어트가 도움
2021.03.12국내 남성들의 비만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대한민국 성인 남성 10명 중 4명 이상은 비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을 정도. 실제 2018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 및 청소년건강행태 온라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 남성 비만율은 42.8%에 달할 정도로 심각했다.
주요 원인은 잦은 회식, 음주, 흡연, 스트레스, 야식 등이 주로 꼽히지만,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한 활동 감소 등으로 과거 건강한 몸을 유지했던 이들까지도 대한민국의 많은 남성들이 살이 찌고 있는 실정이다.
사진.다이트한의원 방민우 원장
다이트한의원 방민우 원장은 “남성의 비만은 상당히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비만은 대표적인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감소 시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한다. 또한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등 비뇨기계 질환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비만은 정자 수를 감소 시키고 정자 운동성을 줄여 정자감소증 및 무정자증이 발병할 확률도 높아진다. 이에 최근 남자들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식이조절이나 운동이 필수라고 여겨지고 있으며, 원푸드 다이어트나 간헐적단식, 저탄고지 다이어트 등 다양한 방법도 소개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종류의 다이어트는 대부분 음식을 조절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게 작용하고,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겪기도 쉬워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고 전했다.
방민우 원장은 “올바른 지방을 섭취하고, 당질을 제한하는 당질조절식은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티 나지 않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당질이 낮은 증류식 소주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회식자리에서 술을 멀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당질조절과 함께 한약을 병행하게 되면, 식욕을 줄이면서도 기운을 보강해주어 무기력하고 피로감이 생기는 문제까지 해소해 준다. 한방 다이어트는 잦은 회식, 음주로 인해 지친 간을 위한 간 디톡스를 더불어 진행 하면 좋다”고 한다.
특히 “근력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체지방 감량을 확실하게 조절 해야 하므로 정확한 체질 진단에 따라, 숙련된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을 것이 권장된다. 또한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